코로나 사태이후 종잡을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미국에서는 백신의 보급으로 신규 확진자 수가 확연히 줄어들고 있다. 반면 세이셀이나 인도를 비롯한 개도국에서는 백신 접종에도 불구하고 코로나가 창궐하고 있다. 백신이 상당히 보급된 지역에서 코로나가 확산되는 것에 대해 전문가들은 변이종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왜 미국에서는 확진자 숫자가 줄어드는 것일까?
만약 지금까지 개발된 백신들이 변이종에 대해 무력하다면 백신의 효능에 의지하고 있는 이 모든 방역 대책들이 원점에서 다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5월 11일 한국 정부는 백신접종으로 7월부터 사망자·중환자가 대폭 줄어들 것이라고 장담했다. 하지만 정부가 변이종의 유입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지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알려진 바가 없다.
코로나 사태는 실체보다 은폐된 팩트가 더 문제이다. 사회 전체가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확한 정보의 공유가 필요하다. 그런데 정부는 무조건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얼버무리니 방역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는다.
방역 당국은 이 간단한 질문에 답해주기 바란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접종하는 백신은 변이종에 대해 효과가 있는 것인가? 만약 효과가 없다면, 변이종의 유입에 대한 정부의 대책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