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려면 먼저 도메인 등록을

사업을 하려면 먼저 도메인 등록을
사업을 하려면 먼저 도메인 등록을

경기가 나빠지니까 정부는 자꾸 창업을 권유하지만 창업 또한 쉽지 않다. 그럼에도 굳이 창업을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 그 것은 도메인 등록이다. 동네에서 주민들 상대로 조그만 가게를 한다면 몰라도, 창업을 할 때 도메인을 확보하지 못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사업을 하려면 먼저 도메인 등록을 해야 한다.

처음 인터넷이 나왔던 1990년대부터 도메인 문제는 꾸준하게 제기되어 왔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도메인의 중요성을 잘 알지 못한다. 가령 오랫동안 준비하여 서점을 연다고 하자. 서점의 이름을 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도메인을 확보할 수 있는 이름으로 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도메인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그 많은 것 중에 무엇을 등록해야 할 지는 개인의 자유이지만 대체로 “.com” 과 “.co.kr” 그리고 “.kr” 중에 두 개 정도는 반드시 확보하는 것이 좋다. 

문제는 웬만한 도메인들은 이미 다 등록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상호나 상표를 정하기 보다, 좋은 도메인 등록하기가 훨씬 어렵다. 심지어 유명 회사나 정부 기관들도 도메인을 다 확보하지 못했다. 가령 미국 백악관은 www.whitehouse.com 을 미리 확보했으면  좋았을 것이다. 하물며 예산이 빠듯한 일반 회사나 개인은 도메인 확보하기가 더 어렵다. 사업을 하려면 먼저 도메인 등록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알맞는 도메인을 등록하면 사업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도메인 등록비는 중개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년 등록에 5,000 원에서 20,000 원 정도 한다. 그나마 경쟁이 치열해져서 가격이 많이 내려간 듯하다. 하지만 아직도 원가의 몇 배로 책정되어 너무 비싸다는 원성이 높다. 국내에서 등록하나 해외에서 등록하나 법적 효과에는 아무 차이가 없으니 가급적 가장 가격이 낮은 곳을 잘 골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About Author

Previous article서울시가 서울 핀테크랩 입주 기업을 모집
Next article코로나 스트레스로 인한 폭력